고흐는 격렬한 감정으로 밝은 색채를 철저히 주관화하여 화면에 쏟아 부음으로써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였다. 세잔을 제외한 후기인상주의 작가들의 작품은 색채와 형태를 상징적으로 이용하는 상징주의회화와 중복되는 부분이 많은데, 이는 <인상파 이후>의 화가들이 의미내용의 상징화를 목표
화가들이 마네, 모네, 드가와 같은 이들이고, 이들은 기존 미술의 문제점을 ꡒ보이는 데로 그리지 않고, 아는 데로 그리는 것ꡓ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기존 미술의 한계점 인식과 동시에 인상주의 성립에 영향을 준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카메라의 발명이었다. 카메라의 발명은 화가들로 하여
인상파의 명쾌하고 찬란한 작품들이 대중으로부터 형편없는 푸대접을 받았다는 사실은 오늘날 믿기 어렵다. 그러기에 다시 한 번 우리는 안목(Seeing)의 유행이란 현상에 부딪히게 되는 것이다. 19세기 말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중충한 색채의 풍경을 아카데미 화가들의 안목으로 보고 있었다. 인상파
자연과 과학에 대한 레오나르도의 호기심은 그의 미술 작품에 잘 반영되어 그 만의 개성을 표출하고 있다. 그는 화가, 조각가, 건축가이면서 생물, 지리학 그리고 수많은 석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쌓았으며 기계학, 광학, 물리학과 수학에도 능통했다. 그는 지도도 그렸으며 전쟁 도구, 비행기구,
모네, 르노아르, 시슬리, 바질 등으로 이들은 마르크 글레이르의 제자들이었으나, 1963년 마네의 전시회 이후 아카데믹한 교습에 불만을 갖고, 피사로, 세잔느, 모리조, 기요맹과 친교를 맺고 몽마르트르의 카페 등 에서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졌다. 이후 드가와 마네, 비평가 테오도르 뒤레 및 조르주 리
된 캔버스 위에 혼합되지 않은 그림물감을 사용하는 필법, 검정색의 배제 등은 직접 관찰에 기인한 것이었음. 이것은 쇠라 등 신인상주의 의 화가들이 점묘법에 의해 과학적 기초를 획득하고자 한 기법이었다. 모네는 인상주의 개념에 일관되게 충실했던 거의 유일한 화가인데 점차 빛과 대기에 몰두,
피사로, 세잔, 기요맹이 차례로 자유로운 분위기의 `아카데미 스위스`에서 제작하였고, 같은 무렵 바질·모네·르누아르·시슬레 등도 `글레르의 아틀리에`에서 서로 우정을 맺었다. 이 중 모네는 `아카데미 스위스`에도 출입하여 이들 7명의 화가들은 곧 지기(知己)가 되어 매주 목요일에 카페 게르부아
인상주의 미술이란?
일반적으로 ‘인상주의’는 1860년대 말에 파리에 모여 아카데미의 규범에 일치하는 공식적인 살롱과는 무관하게 1874년부터 자신들이 조직한 전시회를 통해 공동의 예술적 이념을 표방한 일군의 미술가 그룹을 일컫는다.
여기서 인상주의 라는 명칭은 이 그룹에 속한 화가들이 자
■루브르 피라미드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은 1793년에 프랑스의 왕이 살던 웅장한 궁전에 설립되었으며, 이곳에는 수많은 미술품들이 소장되어 있다. 1980년대에는 관람객이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루브르를 확장하는 공사가 시작되었는데 건축가 I. M. 페이의 감독 아래 2단계 공사(1987~1993)를 한 끝에 ‘그
Ⅲ. 영국 풍경화와 독일의 낭만주의 풍경화
1. 영국 풍경화
영국에서 풍경화가 발전하게 된 배경에는 미묘하고 다채로운 영국 기후의 영향이 있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바뀌고, 순간순간 변하는 영국의 날씨는 영국 화가들에게 있어 의미 있는 그림의 대상이 되었다. 왜냐하면, 영국에서의 풍경을